뼈이식에 모든 것을 더스퀘어치과에서 알려드립니다.
더스퀘어치과에서는 고난이도 뼈이식을
안전하고 빠르게 받으실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뼈이식이란?
(잇몸뼈이식, 치과뼈이식)
임플란트 뼈이식 혹은 잇몸뼈이식은 골 폭이나 높이가 부족한 경우 인위적인 골의 생성과 증축을 위해 골이식재를 뼈 주변에 위치시킨 후 잇몸을 덮어주는 일련의 술식을 말합니다.
임플란트 뼈이식 비용(가격)
뼈이식 가격은 평균적으로 20~80만원 가량으로 병의원마다 구분 방식이나 비용이 상이합니다.
일반적으로 단순 뼈이식의 경우 20~40만원 가량의 비용이 책정되어 있으며 복잡 뼈이식 (골유도 재생술)의 경우 40~80만원으로
그 난이도와 수술 방식 및 이식량의 차이로 인해 단순 뼈이식 보다 가격이 높게 책정이 되어 있는 편입니다.
상기 임상사진은 환자분들의 동의하에 게재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해당 치료들은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며 반드시 전문가의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부위 별 뼈이식 어떻게 다를까?
01
앞니 임플란트 뼈이식
앞니는 심미적인 부위이면서 동시에 골폭이 좁은 부위입니다.
잇몸의 자연스러움과 심미성을 유지시키면서
임플란트 식립체를 이상적인 위치에 식립하기 위하여
순측 (buccal or facial)에 뼈이식을 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골폭이 좁고 광범위한 뼈이식이 필요한 경우 골유도 재생술을 사용하게 되며
흡수가 덜 되고 안정적으로 볼륨 유지를 하는데 유리한 합성골을 주로 사용합니다.
02
어금니 임플란트 뼈이식
어금니의 경우 보통 수평적 골의 증축 혹은 발치와의 구멍이 큰 경우 (gap distance가 큰 경우) 뼈 세포 보다 재생속도와 이동속도가 빠른 잇몸세포가 발치와를 채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골이식을 진행하게 됩니다.
전치보다 저작력을 훨씬 많이 받는 부위이기 때문에 수평적, 수직적 골이식을 위한 골유도 재생술의 난이도가 전치부 보다 훨씬 높은 편입니다.
뼈이식 정말 필요할까? 뼈이식의 허와 실
뼈이식은 쉽게 말하면 수술 시 사용하는 안전장치입니다.
보통 적절한 임플란트의 길이와 너비를 선택하여 식립할 경우 환자의 뼈의 높이나 너비가 부족한 경우 뼈이식을 하게 됩니다. 뼈이식을 안 한다고 하여 반드시 임플란트가 탈이나거나 수명이 줄어드는 것은 아니며
반대로 뼈이식을 한다고 하여 무조건 임플란트를 튼튼히 오래쓰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뼈이식은 임플란트가 탈이 날 확률을 줄여주기 위해 사용하는 일종의 안전장치 역할을 해줍니다.
암수술을 할 때 수술적 제거 후 방사선 치료나 화학 치료요법을 수 회 반복하는 것은 만에 하나라도 남은 잔존 암세포를 제거하기 위함입니다.
마찬가지로 뼈이식도 만에 하나 있을 뼈의 소실이나 잇몸세포의 침범등을 막아주기 위한
임플란트 수술에서의 확률적 우위를 점하기 위한 일종의 보험이라고 생각하시면 이해 하시기가 쉬울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뼈이식을 해야하는 경우와 하지 않아야 하는 케이스를 정확히 선별하고
뼈이식을 해야하는 경우라면 왜 뼈이식을 해야하며 어떻게 진행할 것인지를 정확하고 상세하게 설명의 의무를 다하는 치과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발치와 보존술은 치조제 보존술이라고도 불리웁니다.
일반적으로 수술과 동시에 뼈이식은 동시에 이루어 지지만, 발치 후 수술이 불가능한 경우 수술이 몇 개월 후에 독립적으로 이루어 집니다.
이럴 경우 발치와의 수축을 방지하기 위하여 발치와에 골이식을 하는 발치와 보존술을 진행합니다.
02
Bone grafting
일반 뼈이식
일반 뼈이식의 경우 골소실 범위가 협소할 때
골이식재를 소실 부위에 넣거나 발치즉시 임플란트 후 발치와의 빈 공간이 클 경우 사용이 됩니다.
03
Guided Bone Regeneration, GBR
골유도 재생술
골소실 범위가 광범위할 경우 수직적, 수평적 골재생을 위하여
콜라겐 멤브레인 혹은 티타늄 메쉬 등을 사용하여
뼈이식재의 안정적인 유지를 도모하는 술식입니다.
04
Sinus Elevation
상악동 거상술
상악 후방 부위에서 수직적 골폭이 부족할 경우 상악동 막을 거상하여 막과 뼈 사이에 골이식재를 넣어 골의 수직증강을 도모하는 술식입니다.
막을 들어올리는 접근 방향에 따라 치조정 접근법 (crestal approach)과 측방 접근법 (lateral approach)로 나뉩니다.
상악동 거상술이 필요한 경우 대개 치료 기간이 늘어나게 됩니다.